알면 편리한 정보/기본상식

고사성어 금의환향 뜻과 유래 알아보기

남극탐험펭귄 2018. 1. 16. 23:19


안녕하세요 펭귄의 정보타임 입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 알아볼 고사성어(사자성어)는 금의환향 이예요 많이들 들어본 고사성어 일 것 같아요. 금의환향은 성공한 분들을 빗대어 말하는 데요. 그렇다면 그 뜻과 유래 그리고 예를 볼게요. 





錦衣還鄕 금의환향 비단금, 옷의, 돌아올 환, 시골 향. 한자 풀이 그대로 비단옷을 입고 고향에 돌아온다는 뜻이예요. 성공해서 고향으로 돌아왔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아이구, 우리 지은이가 금의환향했네!" 이렇게 쓸 수 있는 말이예요. 또 성공을 한 사람이 고향땅에 왔을때 환영을 받는 





그런 모습을 떠올릴 수 있지요. 錦衣還鄕 금의환향의 유래를 알아볼게요. 항우를 비롯한 반란군들이 진나라 수도 관중에 진입함으로써 진나라는 종말을 고합니다. 그러자 반군 지휘관들은 항우를 가장 높은 자리에 추대합니다. 그의 힘과 세력이 가장 강했으니까요. 이때 항우의 참모 한생이란 자가 간하고 나섰습니다. “관중은 뛰어난 요충지이자 비옥한 곳입니다. 이곳을 근거로 하면 천하를 통일할 수 있습니다.” 그러자 항우가 대답합니다. “성공하고도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비단옷을 입고 밤길을 가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느냐? 비단옷을 입었으면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이 마땅하다.”







이 말을 들은 한생이 중얼거립니다. “초나라 촌놈들은 원숭이에게 관을 씌운 꼴로 머리를 쓸 줄 모른다고 하더니 그 말이 과연 맞는 말이군.” 화가 머리끝까지 솟은 항우는 한생을 즉시 죽여 버리고 자신의 군대를 이끌고 고향으로 향합니다. 초나라는 중국 남부에 위치해 중심인 북부에서는 한참 떨어진 곳입니다. 따라서 고향으로 귀국한 항우의 이 행동이야말로 천하를 유방에게 넘겨주는 결정적 계기가 되고 맙니다. 항우가 귀국한 후 유방은 관중 서쪽의 파와 촉 땅을 근거지로 세력을 키우며 관중으로 진격하게 되니까요. [네이버 지식백과] 금의환향 [錦衣還鄕] - (비단 금, 옷 의, 돌아올 환, 고향 향) (고사성어랑 일촌 맺기, 2010. 9. 15., 서해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