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펭귄입니다 오늘은 고사성어를 배워볼 거예요 흔히들 쓰는 인생사 새옹지마다. 라는 말이 있잖아요. 그 고사성어의 뜻과 유래를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새옹지마 뜻은 한자 塞翁之馬 변방 새, 늙은이 옹, 갈 지, 말 마를 사용하여 새옹지마 라고 하는데, 한자어를 직역하게 되면





변방에 있는 늙은이의 말이라는 뜻인데, 변방 노인의 말처럼 좋은 것이 화가 될 수도 있고, 화가 좋은 것이 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흔히 말하는 예로 인생사 새옹지마라고 하더니 좋은일이 줄줄이 생기네. 인생사 새옹지마라고 하더니 이렇게 끝나는 걸까. 뭐 이러한 예들이 있습니다.





새옹지마 유래 중국 국경에 사는 노인이 기르는 말이 국경을 넘어 오랑캐 땅으로 넘어가서 그것을 본 이웃들이 위로의 말을 건내자 노인은 이 일이 복이 될지 누가 압니까 하더니 도망쳤던 말이 암말과 함께 다시 돌아왔다고 합니다. 그러더니 이웃들이 노인이 한 말대로 됐다고 축하했는데, 





또 이게 화가될지 모른다고 하며 노인은 기쁜 기색을 보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노인의 아들이 말을 타다 낙마를 해서 또 노인을 위로하게 되고 노인은 아무 반응을 하지 않고, 이번엔 전쟁이 나게 되었는데, 아들의 부상 때문에 전쟁에 나가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이것으로 인생사 새옹지마라는 말이 생겨났다고 합니다.







사람은 일희일비 할 것 없이 계속해서 본인의 삶을 잘 살아가다 보면 좋은 날이 올 수도 그렇지 않은 날이 있을수도 있는 것 이라고 하니, 오늘을 열심히 최선을 다해 살아간다면 좋은 날들 올 수 있을 것입니다. 새옹지마 뜻 과 유래 제대로 알아가시고 새옹지마 우리모두 힘내봅시다. 앞으로는 고사성어 하나씩 배워보도록 할게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